Flutter 앱 개발 기초

flutter 앱 기초 dart 문법 2

미미_밍 2023. 8. 30. 21:45

1) 클래스 : 변수와 함수를 모아둔 틀

*대문자로 시작해야 한다. 

class Bread {

}

 

속성: 클래스 내 변수 

메소드: 클래스 내 함수 

생성자: 클래스 명과 동일한 함수 

=>이런 형식으로 구성된다. 

class Bread {

	// Bread 클래스가 가진 content 속성
	String content = "팥";
	
}

: 속성

 

class Bread {

	String content = "팥";

	// Bread 클래스가 가진 getDescription 메소드
	String getDescription() {
    return "맛있는 $content빵입니다."; // 맛있는 팥빵입니다.
  }
}

:메서드 

 

class Bread {

	// 생성자
	Bread() {
	}

}

생성자 

 

2)인스턴스 

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가진 

데이터 객체 (인스턴스)를 만들 수 있다. 

*빵틀에서 빵을 찍어내는것 

 

void main() {
  // 인스턴스(instance) 만들기
  Bread bread1 = Bread('팥'); //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인스턴스(instance)를 만듭니다.
  Bread bread2 = Bread('크림');
  
  // 속성 호출
  print(bread1.content); // 팥
  print(bread2.content); // 크림
  
  // 메소드 호출
  print(bread1.getDescription()); // 맛있는 팥빵입니다.
  print(bread2.getDescription()); // 맛있는 크림빵입니다.
}

class Bread {
  String? content; // 클래스 속 변수를 속성(property)라고 부릅니다.
  
  Bread(String core) { // 클래스명과 동일한 이 함수를 생성자(constructor)라고 부릅니다.
    content = core;
  }
  
  String getDescription() { // 클래스 속 함수를 메소드(method)라고 부릅니다.
    return "맛있는 $content빵입니다.";
  }
}

1. class 가 Bread 로 정의되어 있습니다. 

생성자와 , 메서드, 속성들이 보입니다. 

2. void main() 메인 함수안에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있습니다. 

이때 class의 생성자를 호출해주게 됩니다. 

인스턴스는 class 의 속성과 메서드들을 모두 따름으로 

속성과 메서드 호출이 가능합니다. 

 

3) 상속 

void main() {
  Bread bread = Bread();
  Cookie cookie = Cookie();
  
  print(bread.madeBy); // TousLesJours
  print(cookie.madeBy); // TousLesJours
}

// 빵 : TousLesJours를 상속받음(=변수와 함수를 그대로 전달받음)
class Bread extends TousLesJours {
 
}

// 쿠키 : TousLesJours를 상속받음(=변수와 함수를 그대로 전달받음)
class Cookie extends TousLesJours {
  
}

// 뚜레쥬르
class TousLesJours {
  String madeBy = "TousLesJours";
}

위와 같이 쿠키와 빵 클레스는 

어떤 메서드와 속성도 가지지 않지만

extends touslesjours 로 뚜레주르의 

속성을 상속받는다.

이때 touslesjours 를 부모라 부르기도 한다. 

 

-모든 저작권은 flutter 앱 개발 기초에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