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) 클래스 : 변수와 함수를 모아둔 틀
*대문자로 시작해야 한다.
class Bread {
}
속성: 클래스 내 변수
메소드: 클래스 내 함수
생성자: 클래스 명과 동일한 함수
=>이런 형식으로 구성된다.
class Bread {
// Bread 클래스가 가진 content 속성
String content = "팥";
}
: 속성
class Bread {
String content = "팥";
// Bread 클래스가 가진 getDescription 메소드
String getDescription() {
return "맛있는 $content빵입니다."; // 맛있는 팥빵입니다.
}
}
:메서드
class Bread {
// 생성자
Bread() {
}
}
생성자
2)인스턴스
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가진
데이터 객체 (인스턴스)를 만들 수 있다.
*빵틀에서 빵을 찍어내는것
void main() {
// 인스턴스(instance) 만들기
Bread bread1 = Bread('팥'); //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인스턴스(instance)를 만듭니다.
Bread bread2 = Bread('크림');
// 속성 호출
print(bread1.content); // 팥
print(bread2.content); // 크림
// 메소드 호출
print(bread1.getDescription()); // 맛있는 팥빵입니다.
print(bread2.getDescription()); // 맛있는 크림빵입니다.
}
class Bread {
String? content; // 클래스 속 변수를 속성(property)라고 부릅니다.
Bread(String core) { // 클래스명과 동일한 이 함수를 생성자(constructor)라고 부릅니다.
content = core;
}
String getDescription() { // 클래스 속 함수를 메소드(method)라고 부릅니다.
return "맛있는 $content빵입니다.";
}
}
1. class 가 Bread 로 정의되어 있습니다.
생성자와 , 메서드, 속성들이 보입니다.
2. void main() 메인 함수안에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있습니다.
이때 class의 생성자를 호출해주게 됩니다.
인스턴스는 class 의 속성과 메서드들을 모두 따름으로
속성과 메서드 호출이 가능합니다.
3) 상속
void main() {
Bread bread = Bread();
Cookie cookie = Cookie();
print(bread.madeBy); // TousLesJours
print(cookie.madeBy); // TousLesJours
}
// 빵 : TousLesJours를 상속받음(=변수와 함수를 그대로 전달받음)
class Bread extends TousLesJours {
}
// 쿠키 : TousLesJours를 상속받음(=변수와 함수를 그대로 전달받음)
class Cookie extends TousLesJours {
}
// 뚜레쥬르
class TousLesJours {
String madeBy = "TousLesJours";
}
위와 같이 쿠키와 빵 클레스는
어떤 메서드와 속성도 가지지 않지만
extends touslesjours 로 뚜레주르의
속성을 상속받는다.
이때 touslesjours 를 부모라 부르기도 한다.
-모든 저작권은 flutter 앱 개발 기초에 있습니다.
'Flutter 앱 개발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food-recipe 실습 (0) | 2024.02.15 |
---|---|
flutter 앱 개발 기초 dart 문법 (2) | 2023.07.25 |
flutter 앱 개발 기초 로그인 페이지 만들기 (0) | 2023.07.22 |
flutter 앱 개발 기초 1회차 (0) | 2023.07.15 |